프론트엔드 개발자라면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32가지의 UI 요소
원제: 32 User Interface Elements For UI Designers
번역: Wonkook Lee
지금까지 작성했던 글 중 가장 많은 조회수와 반응을 받았던 글입니다.
부족하지만 많은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원본 글 살펴보기
프론트엔드 개발자는 유저 인터페이스(UI)에 대해 그 어떤 개발자보다 잘 이해하고 숙지해야 합니다. 디자이너와 소통하며 그들을 이해하고, 때론 스스로 제품과 서비스의 사용성을 개선하기 위해 우리는 UI 요소들에 대해 배울 필요가 있습니다.
상황과 용도에 따른 32가지의 UI 요소를 잘 정리한 포스트를 번역하여 여러분께 소개해드립니다.
이 포스트는 MARIA DE LA RIVA가 작성한 32 User Interface Elements For UI Designers를 번역한 내용이며, 임의로 첨삭한 부분이 있습니다. 이 점 감안하여 봐주세요.
32 User Interface Elements For UI Designers
유저 인터페이스(UI)는 우리가 앱과 웹사이트를 만들때 사용하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UI는 버튼, 스크롤바, 메뉴, 체크박스 등 맥락에 맞는 요소를 사용하여 사용자와 화면 간의 상호 작용을 더함으로써 사용자가 더 쉽고 직관적으로 인터페이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당신은 UI 요소를 사용하여 제품의 시각적 일관성을 유지함으로써 유저가 고민하지 않고도 쉽게 당신의 제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 유저-친화적인 인터페이스를 만들 수 있게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선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UI 요소들과 그것을 언제, 왜 써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저 인터페이스의 요소들
유저 인터페이스는 보통 아래 네가지 분류에 해당합니다.
1. Input Controls
2. Navigation Components
3. Informational Components
4. Containers
- Input Controls은 유저가 시스템에 정보를 입력할 수 있도록 합니다. 회원 가입, 프로필 관리 등에 사용되는 UI 요소들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 Navigational Components는 유저가 제품 또는 웹사이트에서의 이동을 안내하여 돕습니다. iOS의 탭 바나 안드로이드의 햄버거 메뉴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 Informational Components는 유저에게 정보를 제공합니다
- Containers는 관련된 컨텐츠들을 함께 묶어놓는 역할을 합니다.
유저 인터페이스 용어 바로 알기
우리는 많은 시간을 인터페이스에 할애합니다. 우리가 좋아하는 앱과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서 일반적인 UI 요소들에 익숙해져 있습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새로운 앱과 웹에 들어가도 각 UI 요소들의 의미를 유추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UI 요소들에 대해 정확히 짚고 넘어가는 것은 우리가 깔끔하고 심플한 인터페이스를 만들 수 있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럼 가장 많이 사용되는 UI 요소들을 알아봅시다.
1. 아코디언 (Accordion)
이 UI 요소는 아코디언이라고 불립니다. 유저가 각 섹션을 펼쳐서 컨텐츠를 확인하고, 필요하지 않으면 축소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입니다. 많은 양의 정보를 한정된 공간에 담을때 사용합니다.
2. 벤토 메뉴 (Bento Menu)
통칭 벤토(도시락) 메뉴 또는 벤토 박스라고 불리는 이것은 그리드 목록으로 나열되는 메뉴를 의미합니다. 형태와 용처에 따라 벤토, 햄버거, 케밥, 미트볼 등으로 분류되는데, UI 디자이너들이 음식 이름 붙이는 것을 사랑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3. 브레드크럼 (Breadcrumb)
브레드크럼이라고 불리는 UI 요소는 유저가 사이트 구조상 어디에 위치하고 있는지 알려줍니다. 역자 주) 헨젤과 그레텔에서 길을 잃지 않기 위해 빵 부스러기를 길에 흘려놓은 것에서 명칭이 유래된 것 같습니다.
4. 버튼 (Button)
특정 형태 안의 라벨을 넣어 표시되는 버튼들은 유저에게 이 버튼을 누름으로써 특정 동작(폼 제출 등)이 수행됨을 알려줍니다.
5. 카드 (Card)
요즘들어 특히 인기가 많은 카드형 UI는 작은 사각형 안에 서로 종류의 정보들을 담고 있는 모듈을 의미합니다. 카드는 사용자의 진입점 역할을 하여 사용자가 클릭할 수 있는 다양한 종류의 컨텐츠를 나열하여 표시합니다.
카드는 주어진 공간을 활용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며, 여러가지 컨텐츠 옵션을 제공하려는 경우 기존의 목록 스크롤 대신 사용할 수 있는 훌륭한 선택입니다.
6. 캐러셀 (Carousel)
캐러셀은 이미지나 카드와 같은 컨텐츠를 쉽게 탐색할 수 있도록 합니다. 캐러셀 UI의 가장 큰 이점은 각각의 컨텐츠들이 한정된 공간에서도 각각 동일한 크기로 보여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만약 캐러셀 UI를 사용하신다면 Nielsen Norman Group의 가이드라인을 따를 것을 권고합니다.
7. 체크박스 (Checkbox)
체크 표시가 되어있거나 되어있지 않은 두가지 상태의 작은 박스 형태로 나타나는 체크박스는 유저가 다양한 옵션을 선택할 때 도움을 줍니다. 이 UI 요소는 양식 및 데이터 베이스 등에 사용됩니다.
8. 코멘트 (Comment)
오늘날 흔히 볼 수 있는 코멘트는 사용자가 시스템에 입력한 내용을 순서대로 표시합니다. 소셜 미디어와 블로그 게시물에서 보여지는 UI입니다.